평(坪)의 유래와 미터법을 쉽게 평으로 계산하는 법

부동산을 거래할 때 공식적으로는 ‘㎡(제곱미터)’를 사용하지만, 아직도 ‘평(坪)’이라는 단위를 흔히 사용합니다. 그래서 ‘평’ 단위에 익숙한 사람들은 ㎡로 표시된 면적이 불편하기만 합니다. 이것을 평으로 환산하면 몇 평이나 되는지 머릿속으로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평’이라는 단위를 사용한 유래와 ㎡를 ‘평’으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평’ 단위의 유래

 ‘평(坪)’ 단위는 오랜 전통을 가진 우리 고유의 도량형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일제강점기 시절 도입된 일본식 도량형입니다. 

조선 시대에는 일정한 토지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곡식의 양을 기준으로 한 결부법을 통해 면적을 계산했습니다. 이후 1902년, 고종 황제가 미터법을 도입한 ‘척양법(尺量法)’을 시행하려 했지만, 1909년 일본이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던 ‘척관법(尺貫法)’을 강제하면서 ‘평’ 단위가 정착되었습니다. 일본이 이렇게 한 이유는 세금 징수의 편리 때문입니다. 즉, 한반도 수탈을 좀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 외에도 무게를 재는 ‘돈’, ‘냥’, ‘관’ 등이 있습니다.

2007년 7월부터 공식적으로 일본식 도량형 사용을 금지하고 미터법 등 국제표준단위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를 ‘평’으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 

부동산 중개소나 분양사무소에 가면 건물 면적이 ㎡(제곱미터)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어림짐작으로 평으로 변환해야 하고, 자세한 정보를 원할 땐 계산기의 도움을 빌려야 합니다. 그렇지만 거의 정확한 계산방법이 있습니다.

1) 간편한 변환법

① ㎡ 숫자의 1의 자리를 제거합니다. 

② 남은 숫자에 3을 곱하면 근사치 ‘평’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85㎡라면 1의 자리 5를 제거하고 8에 3을 곱하면 24평이 나옵니다. 실제는 약 25.7평입니다. 만약 1의 자리가 너무 크면 반올림한 후 계산하면 됩니다. 89㎡를 반올림한 후 3을 곱하면 27평이 나옵니다. 실제는 26.9평입니다.

2) 변환 원리

이 계산법은 어떤 수를 3.3으로 나눈 값과 어떤 수에 3을 곱한 뒤 10으로 나눈 값이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 것에 착안한 방법입니다. 계산하기전 1의 자리를 제거하는 것이 10으로 나누는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평수계산기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평수계산기’로 검색하면 쉽게 정확한 평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평수 계산기
네이버 평수 계산기

3. 맺음말

2007년 이후 법적으로 사용이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평’ 단위는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사용된 익숙한 단위이기도 하고 법적 제재가 미비한 점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도입된 일본식 도량형은 쓰지 않는 것이 맞지만, ㎡만으로 불편함을 느낄 때는 1의 자리 제거 후 ×3을 해서 쉽게 평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