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대번호와 생산일자 조회 방법

자동차의 주민등록번호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차대번호입니다. 차량 수리를 할 때 필요한데요. 보통은 직원이 알아서 찾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대번호에는 자동차 제조사는 물론 생산일자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여러가지 정보가 담겨져 있는 차대번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차대번호란 ?

차대번호는 자동차마다 각각 따로 부여되는 자동차의 고유번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유일하므로 이 차대번호를 이용해서 차량을 찾기도 합니다. 총 17자리이며 1번째 자리는 제조국(우리나라 대한민국은 K), 2번째 자리는 제조사(현대는 M, 기아는 K, 쌍용은 P와 R), 10번째 자리는 생산년도(2010~2030년은 A~Y)를 뜻합니다.

2. 차대번호 위치

차가 못 알아볼 정도로 부셔졌을 경우를 대비해서인지 의외로 차대번호는 본넷이나 실내, 운전석 입구 등 차 여기저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일 빠른 방법은 자동차 등록증을 보는 것입니다.

3. 자동차등록원부에서 차대번호로 생산 일자 조회

자동차 등록원부는 부동산의 등기부 등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외관은 물론 차 소유주의 인적사항과 저당관계 등을 모두 기록한 서류입니다. 중요한 서류이니만큼 보통 차 안에 같이 보관하고는 합니다. 자동차 원부에 보면 차량의 생산일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 방법이 제일 빠르고 간편하며 정확합니다. 만약 자동차원부가 없다면 온라인으로 조회하거나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365 홈페이지(https://www.car365.go.kr/)에서 ‘민원찾아요 > 온라인민원신청 > 발급열람민원’ 에서 자동차 등록원부를 열람 또는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맺음말

차대번호는 차량의 고유 식별번호로, 차량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의 제조국, 제조사, 생산년도 등을 알 수 있으며, 차량 수리나 등록 등의 절차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차량을 구매하거나 관리할 때, 차대번호를 통해 차량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차대번호를 통해 자동차 등록원부에서 생산 일자나 기타 중요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차량 관리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대번호를 잘 활용하여 차량의 이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