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자전거 1시간 타면 생기는 운동 효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운동하려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늦은 시간에도 좁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는데요. 바로 실내 자전거입니다. 실내 자전거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의외로 작지 않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내 자전거의 운동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실내 자전거 운동효과-체중감소

야외에서 조깅을 1시간가량 하면 600kcal 정도를 소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시간으로 실내 자전거로 운동하면 적게는 300kcal, 많게는 700kcal까지 소모한다네요. 체중이 불어서 고민인데 유산소 운동이 힘드신 분에겐 딱 맞네요.

2. 무릎 관절에 충격이 덜 가는 운동

무릎 관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실내 자전거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앉아서 하는 운동이므로 상대적으로 무릎이나 발목에 힘이 덜 가게 되어 다른 운동에 비해 조금은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두 다리는 평행을 유지하고 허리를 곧게 세워서 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타게 되면 오히려 관절이나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하체 근육 / 미용에 효과

자전거 선수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전거를 오래 타면 하체 특히 허벅지 근육이 두꺼워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적어진다고 하던데, 그런 분들이 하기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페달 밟는 방법을 달리하면 다리 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페달을 누를 때 힘을 주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근육이 탄탄해집니다. 그러나 페달이 내려오기 직전인 7시나 8시 방향쯤에서 페달을 누르지 않고 잡아당기면 허벅지와 종아리 뒷부분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서 매끈한 다리를 가질 수 있다네요.

실내 자전거

4. 심혈관 질환 개선

실내 자전거 또한 유산소 운동이므로 계속 타다 보면 심장이 튼튼해집니다. 조깅과 마찬가지로 심박수와 폐활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계통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해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밖에도 땀 흘리면서 하는 운동이므로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단, 스트레스가 쌓일 때에는 페달을 너무 빨리 돌리는 바람에 길게 할 순 없었지만 말입니다.

6. 맺음말

실내 자전거의 최대 장점은 아무래도 비바람이 불어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리하지 않고 본인의 몸 상태에 맞춰서 쉬엄쉬엄 꾸준히만 한다면 근력은 물론 심혈관 계통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고 하니 괜찮은 운동이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